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7:00
  • 토요일 08:30 - 13:00

일요일/공휴일 : 휴무

061-274-7575


컬럼

홈으로_ 커뮤니티_ 컬럼

제목

[건강톡톡] 나만 알고 싶은 고민…‘곤지름’에 관한 궁금증

항문이나 생식기 피부에 다양한 병변으로 나타나는 곤지름은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다. 곤지름은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크기나 색,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질환을 확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증상이 민감한 부위에 나타나기도 하고 대부분 성적 접촉으로 인해 나타난다는 이유 때문에 진료받기를 거리끼기도 한다. 은밀한 고민, 곤지름에 대한 궁금점에 대해 하이닥 비뇨의학과·산부인과 전문의가 답했다.

곤지름이 의심되더라도 진료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q. 곤지름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곤지름의 전형적인 양상은 피부에서 직접 형성되는 종물입니다. 대개는 뾰족한 양상의 닭벼슬 모양을 형성하는 불규칙한 모양의 양성종양이지만, 병변 초기에는 작은 구진이나 착색, 혹은 반점처럼 보이는 경우도 많아 구분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사 이우승 원장(유로진비뇨의학과의원 원주점)

q. 곤지름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났어요. 비뇨의학과에 가면 어떤 검사를 받게 되나요?곤지름은 피부 병변의 검체를 채취해 pcr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곤지름의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는 200여 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중에서 40여 종이 생식기관에서 발견되며, 유형에 따라 암을 유발하는 고위험군과 단순 사마귀 조직을 만드는 저위험군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pcr 검사를 통해 검체에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여부와 함께 어떤 유형인지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사 서주완 원장(골드만비뇨기과의원 강남점)

q. 곤지름은 어떻게 치료하나요?곤지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먹는 약이나 주사로는 완치가 어렵고, 국소 치료를 통해 사마귀를 없애고 재발을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곤지름의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는 병변의 크기나 개수, 위치, 부작용, 비용 등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보통 co2 레이저로 사마귀를 제거하고, 일정 기간 추적 조사를 통해 완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면역이 저하되면 완치가 어려우므로 면역력 강화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간혹 성병에 대한 인식이 두려워 병변을 방치하거나 외용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어 곤지름이 심하게 번지거나 재발의 위험이 커져 치료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사 서주완 원장(골드만비뇨기과의원 강남점)

q. 자궁경부암 검사 결과가 정상이어도 곤지름이 생길 수 있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중 고위험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과 같은 악성 질환을 유발하고, 저위험 바이러스는 곤지름과 같은 성기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검사 결과가 정상이어도 곤지름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곤지름은 한 번 발생하면 재발하기 쉬우므로, 재발 방지를 위한 치료를 함께 받도록 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사 권소영 원장(리즈산부인과의원)

q. 임신 중인데 곤지름이 생겼어요.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곤지름이 잘 발생합니다. 분만 당시에 곤지름이 있는 경우에는 산도를 통해서 신생아가 바이러스를 흡입해 호흡기에 사마귀가 생길 염려가 있습니다. 곤지름을 치료하는 약물도 있긴 하지만, 임신 중에는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전기소작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곤지름의 개수가 많거나 많이 퍼진 경우에는 분만 방법이나 치료 방법에 대해 주치의와 상의해보길 바랍니다.-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사 권소영 원장(리즈산부인과의원)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이우승 원장(유로진비뇨의학과의원 원주점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서주완 원장(골드만비뇨기과의원 강남점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권소영 원장(리즈산부인과의원 산부인과 전문의)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