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6:30
  • 토요일 08:30 - 12:30
  • 점심시간 없음

일요일/공휴일 : 휴무

061-274-7575


컬럼

홈으로_ 커뮤니티_ 컬럼

제목

'나비완두콩 꽃' 들어있는 보라색 레모네이드, 마시지 마세요

최근 국내에서 보라색 또는 분홍색 천연 색소가 포함된 음료와 레시피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크게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일부 카페에서는 이러한 인기에 편승에 이 음료를 정식 메뉴로 소개하기도 했는데, 이 음료에는 나비완두콩 꽃 추출액이 들어있을 확률이 높아 조심해야 한다.



나비완두콩 꽃의 안정성은 여전히 연구가 부족하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나비완두콩 꽃은 인도나 중국, 동남아시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주로 관상용이나 섬유 염색에 사용되는데, 이는 나비완두콩 꽃에 포함된 안토시아닌(anthocyanin) 성분이 수소이온(ph) 농도 변화에 따라 열안정성이 높은 보라색, 분홍색 등의 색을 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나비완두콩 꽃을 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다. 나비완두콩 꽃에는 혈관 확장과 혈류 증가, 자궁수축을 유발하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가 다수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임산부가 이 식물의 추출액이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유산이나 조기분만 등의 위험이 커진다. 간혹 나비완두콩 꽃 침출차가 암세포를 죽이고, 치매나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며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증명되지 않은 사실이다.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 나라에서는 나비완두콩 꽃 식용을 금지하고 있다. 2019년 대만 보건당국은 당시 자국 내에서 불거진 나비완두콩 꽃 식용화 논란에 대해서 '여전히 나비완두콩 꽃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라고 결론을 내리며 나비완두콩 꽃 식용을 금지를 권고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나비완두콩 꽃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로 규정하고 나비완두콩 꽃을 원료로 음료를 만들어 판매하는 곳에 대해 '식품위생법'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고발조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나비완두콩 꽃 추출 색소를 섞은 음료를 판매한 업체 11곳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